월(正月)에 먹는 음식이다. 한국에서 설에 떡국을 먹어야 한 살이 더 먹는다고 여기는 풍습과 마찬가지로 일본에서도 설에 오조니를 먹어야 한 살을 더 먹는다고 생각한다. 오조니는 무로마치(室町時代, 1336-1573) 시대부터 먹기 시작한 것으로, 처음에는 토란이었으나 후에 떡으로 바뀌었다.
대개는
일본의 새해인사 법
세배 풍습이 급속도로 쇠퇴하면서 서면(연하장)으로 새해인사를 하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연하장은 필수적인 것으로, 받은 연하장 수에 따라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를 말해주기도 한다. 연하장을 보낼 때는 자필로 쓰는 것이 예의이며, 인쇄를 할 경우 자필로 자기 이름을 쓰고
일본의 새해인사 법
세배 풍습이 급속도로 쇠퇴하면서 서면(연하장)으로 새해인사를 하는 것이 보편화되었다. 연하장은 필수적인 것으로, 받은 연하장 수에 따라 그 사람의 사회적 지위를 말해주기도 한다. 연하장을 보낼 때는 자필로 쓰는 것이 예의이며, 인쇄를 할 경우 자필로 자기 이름을 쓰고
일본만큼 마쯔리의 문화가 발달되어 있는 나라도 드물 것이다. 정월 초하루부터 시작되는 일본의 마쯔리는 열두 달 내내 계속된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렇다면 마쯔리의 구체적인 의미를 알아보자.
1)어원적 의미
어원으로 보면, 우리말로 ‘축제’로 옮길 수 있는 祭り의 동사 원형 祭る는 `제
목욕재개를 하고 경외하는 마음으로 신을 맞이하여 정성스럽게 장만한 음식을 올리며, 풍요로운 생산, 번영, 평화로운 생활 등을 기원하였다. 거의 대부분 주민의 자발적인 참여와 진행으로 이루어진다. 이러한 마쯔리는 현대 일본인들의 다채로운 연중행사로 철마다 즐겁고 성대하게 행해진다.
우월(優越)한 권한을 가지고, 또 일반 법안에 관해서도 양원의 의결이 다를 때는 중의원이 2/3 이상의 찬성으로 참의원의 의결을 뒤엎을 수 있다. 중의원은 임기 4년으로 의원수는 480명이며, 참의원은 임기 6년, 의원수 247명으로 3년마다 지역구와 전국구의 1/2씩을 선출하고 임기 중 해산은 없다.
세쓰분
입춘 전날을 말하며, 해에 따라 날짜는 다르지만, 대개 2월 3일 전후이다. 세쓰분 날 밤에는 각 가정에서 ꡒ귀신은 밖으로, 복은 안으로ꡓ라고 외치는 소리와, 집 안팎으로 콩을 뿌리는 소리가 들려온다. 이 행사를 마메마키라고 한다. 이 행사는 계절이 바뀔 즈음 ꡒ귀신(사악한 것이
연중행사 관련문제
2월3일, 또는 4일에 귀신을 쫓는 세쓰분이라는 행사가 열린다. 여기서 귀신을 쫓아 내기 위해 던지는 것은?
⇒ 정답은 콩. 2월3일에 귀신을 쫓아내기 위해 “귀신은 밖으로, 복은 집안으로”라고 외치면서 콩을 뿌린다.
결혼식 픙습에 관련된 문제
일본에서는 친구의 결혼식 때
월 중순경부터 장식하기 시작하여 1월 7일까지 장식한다. 최근은 아파트에 사는 사람이 늘어나 카도마츠를 세우는 사람이 줄어 들고 있다.
● 오조니
설 3일간의 음식은 오세치와 오조니가 보통인데, 그 내용물은 지방에 따라 가정에 따라 각기 특색이 있다. 오조니란 일본식 떡국인데 일반적으로
행사, 그리고 천황이 행하였던 국가적 단위의 그것에 이르기까지 마츠리가 가지는 스펙트럼은 대단히 넓다. 종교시설과의 관련에서 보면 신사를 중심으로 행해지는 것과 사원을 중심으로 행해지는 것 혹은 이 양쪽이 혼합된 양상의 것도 모두 마츠리라 불리운다. 계절별로도 정월부터 파종과 모심기